본문 바로가기

인과추론

실무로 통하는 인과추론 with 파이썬(Feat. 신진수님) 1-2 인과추론 목적

인과추론의 목적

인과추론의 목적은 크게 2가지라고 생각합니다.

1. 데이터를 바탕으로 문제를 잘 인식하는것 -> 현실을 이해하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.

2. 1번을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의사결정을 잘하게 해주는것이 인과추론의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

요약하면: 현실 이해를 바탕으로, 개인 및 조직차원에서 “문제를 해결”을 통해 “성장”을 도모

 

개인 차원에서도 개인이 처한 현실 문제를 잘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과관계를 파악해 어제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성장 하는것이 인과추론의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.

 

 

활용 사례 1

활용 사례 2

앱 스토어 전환율 A/B 테스트

 

 ASO -> App Store Optimization

키워드 검색, 앱 아이콘 이미지 등 최적화 하는것

 

 

마켓피쳐드: 앱스토어나, 플레이스토어 추천 알고리즘으로 상단에 노출 되는것을 말합니다.

인기차트: 말 그대로 인기차트입니다.

인스톨 캠페인(페이드캠페인, UA캠페인): 인스타, 페이스북와 같은 곳에 이벤트하는것입니다.

 

 

 

 

인과추론의 역할 - Big Tech

 

인과추론은 데이터로 문제를 해결을 도와주는 여러 방법 중 하나

인과추론이 만능이고 절대적인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.

문제 해결방법중 하나로 적재적소에 사용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.

 

Summary

  • 인과추론의 목적 : 현실을 이해하고 개인/조직에서 좋은 의사결정과 성장에 도움을 주는 도구
  • 인과추론의 역할 : 구성원들이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움 + 사용자 경험 개선

 

 

Reference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eH9uFEotTm0&list=PLKKkeayRo4PWuwIL0_C7n_QQQ_at6CpoE&index=3

https://github.com/CausalInferenceLab

01_프로모션 효과분석으로 인과추론 기초 배우기.pdf
3.77MB

반응형